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고혈압의 정의

심장은 혈액을 전신에 보내주는 ‘펌프’역할을 하고, 혈관은 혈액을 운반하는 ‘파이프’역할을 합니다.
혈관은 심장에 전신으로 혈액이 나가는 (대)동맥과 전신에서 심장으로 혈액이 들어오는 (대)정맥, 그리고 소동맥과 소정맥을 연결하는 그물 모양의 모세혈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혈압의 발생

  • 몸에는 펌프 역할을 하는 심장이 있습니다. 이 심장은 몸의 구석구석에 혈액을 보내주기 위해 대동맥이라는 큰 혈관을 향해 혈액을 힘차게 내뿜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내뿜어진 혈액들은 대동맥과 같이 큰 혈관에서 모세혈관쪽의 점점 작은 혈관들로 갈라지기 때문에 저항을 받습니다. 즉, 고속도로가 끝나고 일반도로로 연결되는 길에서 한꺼번에 많은 차들이 몰리면 정체가 되는 것과 비슷한 이치입니다. 대동맥 안에서 혈액의 진행이 저항을 받게 되면 이 힘은 대동맥의 벽을 밀게 됩니다. 혈압이란 이때 심장의 수축하는 운동과 혈관의 저항 양쪽 사이에서 생기는 것으로 혈관벽을 미는 힘(압력)을 혈압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즉, 혈압은 압력 펌프를 사용하여 적절한 압력으로 물을 보낼 때 필요한 수압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혈압은 120/80 이렇게 두가지 숫자로 나타나는데 왜 그런가요?

혈압은 동맥혈압, 모세관혈아브 정맥혈압등으로 구별되는데, 보통 혈압이라고 하면 동맥혈압을 뜻할 때가 많습니다.

혈압을 말할때 흔히 '최고는 얼마, 최저는 얼마'라고 하는데 최고혈압이란 심장이 수축하여 혈액을 내보낼 때 혈관이 받는 압력으로 이름 '수축기 혈압'이라 하고, 최저혈압이란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올 때 혈관에 미치는 압력으로 '이완기(확장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혈압이 120/80mmHg라고 하면 수축기 혈압이 120mmHg이고 이완기 혈압이 80mmHg라는 이야기 입니다.

수축기 혈압이란?

수축기 혈압이란?

심장이 힘차게 수축할 때는 혈관벽을 미는 압력도 높아지겠지요?
이 때 혈관벽이 받는 압력이 수축기 혈압입니다.

이완기 혈압이란?

심장이 수축하면서 피를 내뿜은 다음에 심장은 다음 수축을 위해 대동맥으로 나가는 문을 닫고 피를 심방으로부터 받아들입니다.

이때를 이완기라고 하며 심실이 확장하여 혈액이 심장에서 혈관쪽으로 밀려나가지 않지만 동맥벽에 탄력이 있어 혈액을 압박하고 있으므로 혈압이 "0"이 되지는 않습니다.
이때 혈관벽이 받는 압력(혈압)을 이완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 담당부서 : 건강관리팀
  • 담당자 : 강화수
  • 연락처 : 041-360-6062
  • 최종수정일 : 2017-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