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시작

행정서비스헌장

정기관의 행정서비스개선의 결과로 자연과 조화되어, 평화롭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국민의 모습을 생동감 있게 형상화

행정서비스헌장이란?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기준 및 내용,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를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국민에게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주요내용

  • 고객지향, 고객만족,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는 행정개혁
  • 서비스와 관련된 정보와 자료를 신속하게 제공
  • 분야별 업무를 고객이 만족하게 추진할 의지
  • 고객의 의견수렴을 통한 열린행정 지향
  • 고객에게 불편을 초래하거나 부당하게 처리한 경우 보상 약속
  • 헌장의 성실한 이행여부를 고객으로부터 평가받고 시정할 것을 선

행정서비스헌장 내용구성 7대원칙

  • 서비스 구체성 원칙
    •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내용은 고객이 쉽게 알 수 있도록 구체적 명시
  • 최고 수준의 서비스 제공 원칙
    • 행정기관이 제시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규정
  • 비용·편익 형량의 원칙
    • 서비스 제공에 소요되는 비용과 함께 고객의 편익이 합리적으로 고려된 서비스 기준 설정
  • 체계적 정보제공 원칙
    • 서비스와 관련된 정보와 자료를 쉽고 신속하게 얻을 수 있도록 명시
  • 시정 및 보상조치 명확화 원칙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과 보상조치를 명확히 규정
  • 고객참여 원칙
    • 서비스 기준 설정에 고객의 참여를 보장하고, 제공된 서비스에 대해 고객의 여론을 수렴하여 이를 서비스 개선에 반영

당진시 행정서비스헌장 전문

우리 당진시 공직자 모두는 17만 시민을 위해 진정한 봉사와 헌신이 최고의 가치임을 깊이 인식하고, 편안하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시민 만족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1우리는 시대변화를 인식하고 새로운 자치시정의 지평을 열기 위해 당진을 건강하고 쾌적한 복된 땅으로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 2우리는 의식과 행태를 새롭게 바꾸는 수요자 중심의 인본행정으로 풍요로운 삶의 질 향상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3우리는 지극한 정성으로 행정의 무결점 운동을 전개하여 시민만족의 행정서비스를 창출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 4우리는 독창적 전통문화와 늘푸른 정신을 바탕으로 기본이 바로 서는 깨끗한 지역사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요자 중심의 업무분야별로 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여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당 진 시 장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